2022년 7월 회고

7월에 있었던 일

네이버 부스트캠프 지원

7월초에는 네이버 부스트캠프를 신청했었다. 신중하게 지원서를 작성하여 제출했다.

최종 결과는 코딩테스트 2차에서 아쉽게 떨어졌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처음 써보면서 나의 장점과 단점, 내가 개발을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또한 원래 Python으로 하던 코딩테스트를 Javascript로 준비하는 좋은 시작점이 되었다.

앞으로 있을 모든 코딩테스트도 Javascript 로 수행할 예정이다.

짧은 휴가

부스트캠프 2차 코딩테스트가 끝나고, 오랜만에 고향으로 내려가서 가족과 시간을 보냈다.

3일의 짧은 시간 이었지만, 집에 있는 것 만으로 마음이 편해졌다.

토이 프로젝트 1 : business-card-maker

typescript와 React를 이용한 토이프로젝트인 business-card-maker 를 만들었다.

기존에 만들었던 Devcard-Maker 와 기능은 거의 같지만, 사용 기술을 바꿔서 마이그레이션 해보았다.

postCSS moduleStyled-Component로,

JavascriptTypescript 로 바꿔서 작성했다.

첫 발을 떼는 좋은 경험이었다.

토이 프로젝트 2 : yogjin.dev

nextjs 공식문서를 한번 따라해보고 나서

nextjs, tailwindcss를 이용해 개인 블로그를 만드는 중이다.

Server-side renderingStatic-site-generation, SEO 를 알 게 되었고, 꽤 재밌는 것 같다.

무엇보다 notion, tistory, velog 등 많은 플랫폼이 있지만 하나씩 마음에 들지 않았다.

notion은 SEO지원이 안되고, tistory는 인터페이스가 뭔가 아쉽다.

velog는 자잘한 버그가 있고, 포스트를 보여주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현재 yogjin.dev에 개발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 markdown: 포스팅
  • rehype-prism : 코드블럭 디자인
  • custom hook (Intersection Observer API 이용): 포스팅 오른쪽 목차(Table of Contents)
  • custom hook (window.pageYOffset 이용): 헤더 숨기기, 보이기

계속해서 포스팅 주제별로 나누는 목록을 만들 예정이다.

이후 SEO 작업까지 완료한 뒤 주 블로그로 활용할 것 같다.

개발 속도가 빠르진 않지만, 하루하루 조금씩 개발하는 재미를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고, 또 느끼고 있다!

첫 인턴

4학년 2학기때 첫 인턴을 하게 되었다.

프론트엔드 개발실로 지원하여 합격 했다.

학교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해서 학점도 인정해준다!

첫 실무 경험이라 설레고 기대된다.

지원 과정에서 첫 면접을 보게 되었는데, 많은 반성을 했다.

Javascript 기본 질문에 대해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고, 준비가 안되어서 말을 많이 끌었다.

역시 중요한건 뿌리, 근본이 되는 기술이라는걸 느꼈고, Javscript deepdive를 사서 공부를 하는 계기가 되었다.

꾸준함과 나태함

대학생 마지막 방학이라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머리속으로는 알고있지만,

몸은 잘 따라주지 않는다.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공부하려 다짐하지만

거의 매일 안되고 있다.

11시에 일어나서 느즈막히 도서관에 간다.

지금 이 기록은 부끄럽지만

8월에는 자신있게 기록할 수 있도록

일찍 일어나고, 나태하지 않게 생활하려고 노력해야겠다.

무엇이 부족한가?

  • Javascript 기본 개념
  • React Component를 제대로 사용하는 능력 (로직 분리하기)
  • Typescript 개념, React에 적용하는 능력
  • HTTP 개념
  • React custom hook을 잘 만들고 적용하는 능력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 디자인 패턴
  • 일찍 일어나기

8월 목표

  • wanted pre-onboarding 챌린지 수료
    • 제공해주는 api를 이용해 회원가입, 로그인을 할 수 있는 Todo list 만들기
    • axios, typescript, react-query
  • Javascript deep dive 25강 까지 완독
    • 실행컨텍스트, 클로저 등 중점학습
  • Thoth Project 시작하기
    • nextjs로 마이그레이션
    • SEO 고려하기
  • 인턴 관련 기술 경험하기
    • Redux 사용해보기
    • Jest 사용해 테스트코드 작성해보기
    • github todo 봇 사용해보기
  • yogjin.dev 꾸준히 개발하여 블로그 글 작성하기
  • 일찍 일어나기
  •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기